회고

[커널아카데미] 백엔드 12기 13주차 회고 - 현재 나의 상태 파악, 그리고 욕심 버리기

OptimizerStart 2025. 6. 22. 22:54

[커널아카데미] 백엔드 12기 13주차 회고 - 현재 나의 상태 파악, 그리고 욕심 버리기

한 주간 한 일

- 프론트엔드 구현 (상품 상세페이지, 공지사항 목록 조회, 공지사항 상세 조회)

- 스프링 강의 학습 ~ Ch4.MyBatis 

- 상품 목록 조회 구현 - 컨트롤러 

- 학교 졸업 프로젝트 보고서 작성 및 발표 -> 정말 모든 것이 끝났다..!
  
 

팀별 회고 

 

  한 주간 좋았던 아쉬운 점 개선 방향
이영현 지금까지 배운 것을 바탕으로 직접 페이지를 만들어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너무 실력이 없어 페이지 하나 만드는데 시작이 많이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AI 기능을 접목을 하려 해도 감도 안 와서 못했어요.
연습뿐입니다.
홍우진 현재까지 팀원들 덕분에 큰 이슈 없이 순탄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주말에 요구사항 구현외에 디테일을 더 살리고 싶었지만 프론트 작업이 생각보다 오래걸려 백엔드 완성도가 떨어진 점 욕심 내지않고 내가 맡은 부분 책임감 있게 마무리하기
정순인 계획했던 기간 내에 각자가 맡은 부분에 대해서 다들 잘 해주셔서 좋았습니다. 맡은 부분에 대해 구현은 했지만 어려웠던 부분들이 조금 있었습니다. 어려웠던 부분들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보충 학습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박민영      
김호찬 직접 기능을 만들어 보면서 배웠던 것들을 실제로 만드는 과정이 재밌었습니다. 실력이 부족하다는 것도 많이 느꼈고 실수도 많이 해서 실수를 해결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쏟은 게 아쉽습니다. 실수를 줄이기 위한 학습과 연습이 더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꾸준히 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습니다.
박지형 그동안 졸업 프로젝트 때문에 수강하지 못했던 스프링 강의를 듣고 프로젝트에서 직접 적용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스프링 강의를 듣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고 프론트까지 주말에 병행하려다보니 데드라인을 지키기 어려웠습니다. 심화 구현을 하겠다는 욕심보다는 현재 내가 맡은 부분을 제대로 하는 것에 의의를 두는 마음 가짐 갖기

 

개인별 회고 KPT

Keep 유지할 점 : 모르는 것은 학습하기  

졸업 프로젝트와 부트캠프를 병행하면서 스프링 강의를 못 들었던 것이 이번 주 개발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을 주었습니다. 2주 동안 진행되는 토이프로젝트2,3 동안 한 주는 기본 구현을 하고, 남은 한 주는 심화 구현 혹은 추가로 넣고 싶은 기능을 구현해 보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기본 구현을 위한 학습이 제대로 되지 않아 현재 담당한 기능도 구현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모르니까 늦었어도 강의 학습하면서 스스로 하자' 라고 마음을 다 잡고 다른 팀원들 구현할 때 저는 학습을 진행했습니다. 그러니 용어들이 정리가 되었고 이해가 되어 자신감이 전보다 생겼습니다.

Problem 문제점 : 강의를 듣다보니 구현을 미룸

다른 팀원들은 구현을 하고 pr까지 최소 1번씩은 날린 것 같은데 저는 이전 프론트엔드 세팅 말곤 강의 학습을 하느라 커밋을 올린 적이 없었습니다. 한 주 동안 구현한 것이 없다보니 자신감이 떨어졌고, 주말에 프론트엔드 작업을 병행해야하다 보니 백엔드 구현을 하지 못했습니다. '제가 담당한 기능을 완벽하게 구현하기까지의 내용을 사전에 모두 알아야한다'는 강박이 있었다는 것을 주말동안 깨달았습니다. 

 

Try 시도할 점 : 아는 것만 먼저 구현하기

제가 맡은 기능을 처음부터 끝까지 구현을 못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는 선까지는 구현을 해두고, 학습과 작업을 병행 해야겠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또한 남은 1주동안 추가 기능을 구현하고 싶었지만, 현재 맡은 부분도 진행하지 못했기에 기본 구현에 집중하고 팀원들에게 양해를 구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욕심을 버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한주 동안 배웠습니다.